오늘은 부산 교통 호재가 있는 사상 하단선, 하단 녹산선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사상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하단을 지나는 길에 보면 도로를 통제하고 곳곳에 공사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준공 예정일도 나온 상태기 때문에 이제 사상-하단과 하단-녹산, 사상-녹산을 편리하게 지나다닐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많이 생깁니다.
사상 하단선 위치 역명
먼저 사상하단선 위치입니다. 부산 김해경전철과 2호선 사상역이 있는 사상역에서 출발하여 새벽시장역, 사상 스마트시티역, 학장 역, 엄궁역, 동아 대역을 거쳐 1호선 하단역과 만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2호선 사상역과 1호선 하단역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1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인 서면역을 거쳐야 했기 때문에 총 25개 역 55분 정도가 소요됐던 것에 비하면 6 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어 훨씬 시간도 단축되고 환승의 불편함도 없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사상하단선 구간별 공정률입니다. ▷5공구 75.18% ▷3공구 71.38% ▷1공구 55.67% ▷2공구 42.41% ▷4공구 14.5%
하단녹산선 위치 역명
다음은 하단녹산선 위치입니다. 현재 녹산에는 지하철이 없어서 강서구 버스나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녹산에는 공단이 다수 위치하고 있고 을숙도를 지나 있는 명지 국제신도시와 명지신도시에 이어 에코델타시티와 에코스마트시티가 조성되고 있는 중이며, 에코델타시티는 현재 강서자이를 공공분양 완료했고, e 편한 세상, 푸르지오 등의 대단지 분양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교통편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교통망 발표된 하단 녹산선 호재가 선반영 되어 강서자이 에코델타시티의 청약경쟁률도 매우 높게 전 타입 1순위 마감되었으며, 교통망 구축 후에는 인프라 형성과 더불어 더욱 집값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하단녹산선은 구체적인 역명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경로는 부영 사랑으로 1차, 신호 윌더 하임 아파트를 지나 부산 명지 행복주택, 더샵 명지 퍼스트월드, 명지 더 웨스턴 아파트, 명지 중흥 S클래스 프라디움, 명지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1차와 2차 아파트, 명지 호반베르디움 2차 아파트, 명지 휴포레 협성 아파트, 명지 스위트 펠리스를 지나 1호선 하단역까지 연결될 예정이며, 정확한 정차역은 아직 미정입니다.
더불어 에코델타시티를 거치는 트램인 강서선도 개통예정이라고 하니 서부산 쪽 교통호재가 많은 것은 확실합니다.
부산 강서구청 보도내용
위 그림은 강서구청 강서 구보에 보도된 그림으로 하단 녹산선과 강서선의 대략적인 경로와 환승구역이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함께 보도된 내용입니다.
하단~녹산선은 오는 2024년쯤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완공까지 4~5년 정도 공기가 걸리는 만큼 하단~녹산선의 개통 시점은 2027년~2028년쯤 예상하고 있다.
강서구는 하단~녹산선이 개통되면 명지 주거단지와 녹산산단을 지나는 노선으로 산업단지 출퇴근 근로자와 명지 국제신도시, 에코델타시티 등 증가 예상인구 18만여 명이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인 명지 주거단지~대저를 잇게 될 강서선은 네 번째 순위로 트램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노선은 21.4Km 구간에 24개 역이 설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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